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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스터 에크하르트 Meister Eckhart(1260~1328). 설교, 논문 및 관련도서...
중세 독일 신성로마제국(로마카톨릭) 크리스트교 신학자, 신비주의자
철저한 진리만을 설교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시대에 신과의 합일, 그리고 신성의 無(무), 신성으로의 돌파, 마음을 가난하게 할 것 등...을 논함.
“당신의 ‘자기’ 로부터 떨어져서, 神(신)의 ‘자기’ 로 녹아 들어가라. 그러면 당신의 ‘자기’ 와 신의 ‘자기’ 가 완전히 하나의 ‘자기’ 가 된다. 신과 함께 인 당신은, 신이 아직 존재하지 않는 존재가 되며, 이름없는 無(무)에 관해 이해할 것이다.”
[당신의 자기= self, 신의 자기=Self]
이는 1930년대의 스리 바가반(신성) 라마나 마하리쉬의 Self Enquiry(진아 탐구)와 같습니다.
그의 또 다른 설교중에서는... 인간의 Soul이라는 신전에 대해서: 영혼(Soul, 신전, 사원, 내면)으로부터 (작은)나(self)를 쫓아내고 완전한 정숙 속으로...
『神殿(신전)을 정화시키는 Christ』- 엘 그레코(종교화가)
1. 마태복음 21장 12~27절
2. 마르코복음 11장 15~33절
3. 누가복음 19장 45~20장 8절
4. 요한복음 2장 13~22절
Jesus 와 일행들이 예루살렘에 입성한 후, 신전의 경내로 들어서고, 그 안에는 소, 양, 비둘기 등을 매매하는 상인들과 화폐 환전상들이 있었고, 그들과 그들의 물건들을 Jesus가 물리게 하는 것과 관련된 에피소드를, 마이스터 에크하르트는 Soul의 정화로서 설파하고 있음.
따라서 신에 대해 기도하는 자는 그 기도가 결코 신과의 ‘거래’ 가 되어서는 아님을 가르치고 있으며, 나아가 선행(기도, 단식…)의 댓가로서, 내가 바라는 것을 神이 (해)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한, 이 모든 사람들은 전부 ‘상인’ 이다, 라고. 그들은 다른 것을 얻기 위해서 가진 것을 주는 것이며, 이러한 방법으로 신과 거래를 하는 한, 결코 그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Soul은 ‘영혼’ , ‘혼’ 으로 번역됩니다만, 다의어로서 그리고 광의, 협의 일때의 의미가 달라지며, 마음과 정신의 움직임을 포함하는 경우(광의), 본성만을 의미하는 경우(협의)로 해석시 주의가 필요. 여기에서는 협의인 ‘본성’ 으로 해석. 라마나 마하리쉬와의 대화에서는 후자인 협의로서 자주 언급되며, 개체성과 동시에 전체성(Oneness)을 함께 의미하는 경우가 있음]
개체성과 전체성이 같이...굳이 표현하자면 이런 느낌...(?)
당시(마이스터의 시대)의 상황(종교개혁 이전으로, 종교의 권력이 강할 때)으로는 극히 위험한(?) 교의를 소신껏 설파한 것으로, 그의 철저한 진리를 접해보시길 바랍니다. Jesus가 유태교로부터 이단으로 선고 받은 것처럼, 마이스터 에크하르트도 교회경시로 이단선고를 받게 됩니다.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가르침은 라마나 마하리쉬, 파파지, 강가지, 에크하르트 톨레 등의 일원론(그 너머까지)을 설하고 있습니다.
내면으로의 그리고 신성으로의 여정 중에, 동기부여가 필요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리얼리티는 교회다니지 않습니다.loI)
라이트워커로서, 걸어다니는 신전(사원)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 끝.